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30,476
하나미
김치고등어 자반조림
김치(묵은지)만 있으면 모든 요리를 뚝딱 맛있게 만들 수 있다
2인분30분 이내초급
[재료]
김치(묵은지), 고등어(자반)
[양념]
다시마, 맛나, 소금(선택사항), 물
조리순서Steps
본격적으로 김치 썰기 들어가기 전에~ 김치 위 꼭다리 부분 먼저 깔끔하게썩-둑! 썰어줍니다. 꼭다리는 아무래도 이빨이 안좋으신분들이 먹긴 힘들니까요~ 썰은 꼭다리는 보통 버리시는 분들이 많지만, 오도독 씹는 맛이 있어서 음식물을 만들바에야 그냥 씹어먹길 추천합니다. 저 또한, 버리기보단 제 입으로 쏙- 넣는편이랍니다.
꼭다리 없앤 김치를 반으로 썩-둑 썰은 다음 옆으로 뉘여 그대로 세로로 썰어줍니다. 여기서 세로로 썰는 이유는 나름 개인적으로 편하게 먹기위한 방법이므로 틀에 얽매이실 필요 없이 자유롭게 여러분들의 방식으로 썰어주셔도 무방하답니다.
썰기를 다해주셨으면 썰은 김치를 냄비 안에 차곡차곡 넣어줍니다. 묵은지라서 빛깔부터 아주 맛깔나보이네요.그냥 먹어도 맛잇고 국으로 해먹어도 맛있고 이렇게 조림해먹어도 짱짱 맛있답니다
이제 시장에서 사온 자반 두마리를 넣어줄건데요~ 두마리 다 넣기엔 너무 많지않나? 싶었지만... 땀 흘리느라 수고한 나의 몸 원기보충을 위해 짭짜름한 자반 두마리를 과감하게 넣었답니다. 자반 두마리 넣었을뿐인데 벌써 큰 냄비가 가득차보이네요.
고등어(자반)을 냄비 안에 넣어주셨으면, 반찬통에 얼마안남은 김치까지 싹싹 긁어모아 그 위에 올려줍니다~ 그 후 다시마와 맛나를 촥촥 맛깔나게 뿌려주면~ 끝! 말 표현으로는 촥촥 넣으랬지만 여러분들은 조곰조곰만 넣어서 드세요~ 많이먹으면 뭐든지 독이 되니까요
물을 쪼로록~ 쪼로록~ 넣어주시는데 여기서 바로! 비장의 무기 '여자의감'이 필요해요. 졸여서 먹는 요리다보니 물을 보통 요리에 넣는 양보다 조금 더 많이 넣어주셔야한답니다. 자반이 푹~~ 물에 잠길때까지 계속 넣어주세요!
적당하게 들어 갔으면 바로 가스렌지 on! 처음에는 쎈불-> 점점 끓기시작할 때 약한불에 끓여주세요
두둠 개봉 - ! 이제 먹어도 될 정도로 맛있게 끓여졌네요~ 첫 그릇은 생선이 많으니 생선과 건더기 위주로만 떠서 먹고 두그릇째에 국물맛을 음미해봐야겠어요. 완성되었다는 맘에 씬나서 자반을 냉큼 그릇에 겟!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