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539
Tina소울푸드
사골 우족탕 끓이는법
새해 첫날에 떡국을 끓이려고 우족과 잡뼈를 사다가 곰국을 끓였어요. 집에서 사골 육수 끓이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손이 많이 가고 귀찮기도 하지만 깊고 깔끔한 맛이 좋아서 수고를 감내하게 되더라구요. 잡뼈와 우족을 푹 끓인 후에 식혀서 위에 굳은 하얀 기름을 제거해 주면 훨씬 깔끔한 국물을 만들 수 있어요. 양이 많으니 식히는 데 시간이 걸려요. 급할 때는 얼음을 한대접 부어서 표면에 있는 지방을 굳혀 주면 빠르게 기름을 제거할 수 있어요. 기름은 가벼워서 위에 떠있으니까 얼음으로 기름만 얼려서 제거해줘요. 물론 어느 정도 식은 다음에 해주면 더 효과적이예요. 한우 우족과 한우 잡뼈를 섞어서 푹 끓이고 건더기 푸짐하게 한우 국거리 고기도 같이 넣고 푹 끓였어요. 소금과 후추로 간하고 대파 썰어 넣고 그냥 곰탕으로 먹어도 되고 국물을 이용해서 떡이나 만두를 넣고 떡국이나 만두국 또는 둘다 섞어서 떡만두국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 순대국도 끓여 먹을 수 있고 활용도가 높아요. 여러번 우려서 끓인 육수는 지퍼백에 소분해서 냉동실에 얼려 두면 두고 두고 맛난 국물 요리를 만들 수 있으니 시간이 오래 걸려도 정성들여 사골 우족탕을 끓이게 되요.국물도 구수하고 막 땡기는 맛이지만 우족엔 콜라겐이 많아서 피부 미용에도 좋다네요. 맛있게 먹고 예뻐지려나요? 추운 겨울에 푹 끓이는 사골 냄새가 집안 공기를 채우고 식탁에 김이 모락모락나는 뽀얀 사골국물 한그릇 있으면 훈훈하고 든든하더라구요. 아침식사로 간단하게 밥과 곰국 한그릇 김치 한가지만 있어도 가볍게 먹을 수 있어 좋고 저녁엔 국물요리로 만들어 먹을 수 있어 좋더라구요. 냉동실에 있는 곰국도 오래 두고 든든해요.
- 찬물에 뼈를 5-6시간 충분히 담가 핏물을 빼줘야 국물이 깔끔해요.
- 뚜껑 덮고 중강불에서 오래 푹 끓여 줘야 국물이 진하게 우러나요.
- 국물을 식혀 굳기름을 걷어내요. 급할 때는 얼음을 한대접 부어서 표면에 있는 지방을 굳혀 주면 빠르게 기름을 제거할 수 있어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