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9,840
유현맘
콩나물 농어찜
농어살을 콩나물과 쑥갓에 싸서 먹으면 더욱 맛있는 콩나물 농어찜입니다. 농어는 6월부터 8월말까지가 제철로 타우린, 비타민, 칼슘, 인, 철분이 풍부해서 몸이 허약한 아이, 산모들의 원기회복에 좋다고해요~ 여름에 잡힌 농어는 다른 어류보다 단백질 함량이 월등히 높아 보양식으로도 아주아주 좋답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양념장 만들기에요!! 분량의 재료를 모두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매실청이 없으시다면 올리고당으로 대체해주어도 되구요 .그도 없다면 설탕 1T를 넣어주세요.
콩나물은 찜용 콩나물을 사서 머리를 떼어내주세요. 콩나물 머리는 조리시 떨어져서 좀 지져분해보이거든요..머리째 넣어서 드시고 싶으시면 그렇게 하셔도 무방합니다~ 전 머리는 다른곳에 쓸 예정이라 다 떼어냈어요~~ 마트에서 포장해서 파는 콩나물이 찜용이 새로 나왔더라구요.. 그래도 큰 통에 담아서 찜용으로 파는 콩나물보다는 굵기가 얇아요.
미나리를 넣어야 하지만 집에 쑥갓이 있어서 대신 사용했어요. 쑥갓은 콩나물 길이로 썰어주고 대파는 어슷썰어주세요..
이건 만드기라고 하는데요. 미더덕 친구쯤으로 생각하시면 되요.
배를 갈라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을 뿌려 반건조시켜둔 농어에요 그래서 생선살에 밑간이 다 되어있답니다. 비늘은 벗겨서 말리는데 배부분과 꼬리부분, 머리부분에는 약간씩 비늘이 남아있으므로 깨끗하게 비늘을 제거해주고 흐르는 물에 구석구석 깨끗하게 씻어내주세요..
가위로 지느러미부분을 다 잘라내주세요.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을 내주세요. 머리부터 꼬리까지 4토막을 냈어요.
냄비에 물을 넣고 된장을 풀어 통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여주세요..
농어를 넣고 맛술(청주)을 넣어 한소끔 끓여 농어를 건져주세요. 잡내가 잡아진답니다. 농어를 넣고 오래 끓이지말고 뜨거운 물로 샤워시켜준다는 느낌으로 한번 후르르 끓으면 건져주세요.
냄비에 물을 넣고 농어를 넣어 양념장을 2/3 넣어 뚜껑을 닥고 농어를 익혀주세요.
농어가 반쯤 익을때까지 끓여주면 되요.. 중불에서 조리했어요..
만드기를 넣고 그 위에 콩나물을 올려주세요..
남은 양념장을 콩나물 위에 골고루 올리고 뚜껑을 닫아 콩나물을 익혀주세요..
콩나물이 익으면 녹말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걸쭉하게 농도를 맞춰주세요. 콩나물은 너무 익히면 수분이 다 빠져서 질겨져요.. 숨이 죽을 정도로만 익혀주면 되요.
불을 켜놓은 상태에서 쑥갓과 대파를 넣고 버무려준 다음 불에서 내려주면 완성이에요.
1. 쑥갓보다 미나리 줄기를 사용하는게 더 좋아요.
2. 생물 농어로 조리를 할때는 소금을 1/4t 더 첨가해주어야해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