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해장국하면 육수가 중요해요! 사골 또는 고기육수와 멸치육수를 1:1로 섞어서 사용하면 맛있더라구요! 참고로 이 비율은 예전에 호텔에서 배웠답니다. 고기육수만 넣으면 너무 텁텁하구요 멸치육수를 섞어주면 시원하니 맛있더라구요 자연조미로 서천엔 멸치가루로 대체 했어요! 멸치가루는 된장이 들어가는 찌개나 국 요리에 넣으시면 깊은 맛을 낼수 있어요 새우가루와 표고가루는 나물이나 맑은 국물요리 끓일때 넣어 주시면
감칠맛을 배가 시켜 준답니다.
[우거지해장국] 한우 양지머리 고기로 끓였습니다. 뼈고기는 전날 담구어 놔야 하고 손이 많이 가서 저는 국거리 양지머리고기로 해장국을 끓여요 ! 맛도 나쁘지 않아서 종종 이렇게 한답니다. 레시피 대로 밑간을 미리 해 주세요
양념장도 미리 만들어서 개어서 준비해 주세요 되직하니 약간의 육수나 물을 넣어서 개어 주세요!
콩나물을 씻어서 채에 받혀 놓고
큰 솥에 작업할께요~~ 저희 4-5일동안 먹을 해장국이네요. 무는 나박으로 썰어서 고기와 함께 넣어서 볶아 주세요.
이때 식용유 1큰술과 굵은 고춧가루 2큰술 넣을꺼에요 불을 중간불로 줄이고 ~
볶아 주세요 고추기름을 내어 주는 거에요 ! 이렇게 해야 사 먹는 해장국의 맛이 조금 난답니다.
고기육수 낼 시간이 없어서 사골곰탕 육수로 대체 곰탕육수 1리터와 물 1리터 붓고 콩나물 넣고 끓여 주세요!
아까 말씀 드렸지요~ 해장국 끓일때 고기육수와 멸치육수 1:1로 하면 좋다고요~ 멸치육수 대신 멸치가루 2큰술을 듬뿍 넣어서 끓였 답니다. 국물의 깊고 진한맛을 원하신다면 멸치가루를 넣어 보세요! 확실히 맛있더라구요! 된장이 들어가는 국 찌개요리나 멸치육수를 내지 못하실때 넣으시면 좋습니다.
끓기 시작하면 양념한 우거지 넣고 끓여 주세요.
끓는 동안 청양고추는 어슷썰어 준비해 놓구요 대파는 초록부분만 길게 5센티 길이로 썰어 준비했습니다.
어느정도 야채가 익으면
만들어 두었던 양념장을 국자나 채를 이용해서 개어서 넣어 주세요.
어느정도 끓여 지면 마지막 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간을 보아서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해 주시면 완성 입니다!
[시금치나물] 해장국과 함께 곁들일 나물도 준비해 볼께요 서천엔 새우가루를 넣어서 시금치나물 만들어 볼께요 새우가루는 저도 나물할때 종종 사용하고 있어요 감칠맛을 내기에 아주 좋구요 단백질이 풍부해서 영양의 균형도 맞추어 준답니다.
새우가루를 넣으실때에는 소금간 으로 마무리하실떼 마지막에 넣어 주세요 새우가루도 약간의 간이 있어서 소금양도 조절해 주시구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