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꼬막 황금레시피 베스트 3

만레의고구맛|2015-12-01 오전 11:08|503|0

겨울에 먹을 수 있는 별미, 꼬막!
쫄깃쫄깃한 식감에 어른 아이 모두가 좋아하는 식품이죠~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어 아이들의 성장에 좋을 뿐만 아니라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에도 좋답니다~

1.생생정보 꼬막무침만들기 by.율맘써니
분량 :6인분 이상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꼬막 1kg
[양념 및 소스재료]
간장 2숟가락, 맛술 3숟가락, 참치액 1숟가락, 고춧가루 1숟가락, 통깨 1숟가락, 참기름 1/2숟가락, 홍고추 1개, 쪽파 2뿌리
[요리순서]
  1. 지저분한 꼬막을 빡빡 씻어줘야해요. 따로 해감은 하지 않고 깨끗하게 씻어 주세요.
  2. 고무장갑끼고 진짜 사정없이 문질 문질 두손으로 비벼 비벼주세요.
  3. 물이 깨끗해질때까지 씻어주면 되요. 7번정도 씻어주세요.
  4. 팔팔 끓은 물에 꼬막을 넣고 삶아주세요.
  5. 꼬막을 오래 삶으면 질겨져요. 한방향으로 10번 가량 저어주세요.꼬막이 2~3개 정도 입을 벌리면 불을 꺼주세요
  6. 건저낸 꼬막은 뒤꽁지에 숟가락을 갖다대고 돌려주면 껍질이 분리되요.
  7. 꼬막에 혹시라도 진흙이 있다면 꼬막 삶은물에 헹궈주세요. 그래야 꼬막맛이 달아나지 않아요.
  8. 간장 2숟가락, 맛술 3숟가락, 참치액 1숟가락, 고춧가루 1숟가락, 통깨 1숟가락, 참기름 1/2숟가락, 홍고추 1개, 쪽파 2뿌리를 넣고 잘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9. 삶은 꼬막에 양념장을 올려주면 완성입니다.

2.국물맛 깔끔한 꼬막탕 끓이기 by.밥심은국력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꼬막 550g, 물 1리터, 청양 고추 2개, 대파 흰부분 1/6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반 큰술
[요리순서]
  1. 꼬막은 해감없이도 요리할 수 있는 점이 좋답니다. 큰 볼에 체를 넣고 꼬막을 한 방향으로 문질러 세척해줍니다.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세척해줍니다. 전 10번 정도 세척해주었네요.
  2. 꼬막탕의 비법은 청양 고추입니다. 청양 고추를 어슷썰어서 찬물에 담가주면 씨가 대충 빠집니다. 그리고나서 건져서 요리에 넣어주면 씨가 둥둥 떠다니지 않아서 좋답니다. 씨에 비타민이 많으므로 다 제거하지는 마시구요.
  3. 대파는 흰 부분만 동글동글 썰어주었습니다. 어슷썰면 먹을 때 너무 크더라구요
  4. 국물을 먹을 것이므로 찬물 1리터에 깨끗이 손질한 꼬막을 넣어주고 끓여줍니다. 거품은 걷어내 주시구요. 총 20분 정도 끓여주는데, 처음에는 센불에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주면 됩니다.
  5. 고운 면보자에 국물과 꼬막을 쏟아서 한번 더 이물질을 제거해줍니다.
  6. 다시 냄비에 국물과 익은 꼬막을 넣고 청양 고추와 대파를 넣어줍니다. 국물 색감이 약간 뿌연 것은 꼬막의 피가 나와서 그런 것이니 안심하시구요. 마지막에 소금 반 큰술로 완성합니다.

3.쫄깃쫄갓 꼬막전 만들기 by.밥심은국력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꼬막 데친 것 1공기, 꼬막 데칠 물 (끓는물 1000ml + 찬물 300ml, 대파 파란 부분 4개), 양파 다진 것 4큰술, 당근 다진 것 4큰술, 청피망 다진 것3큰술, 풋고추 다진 것 2개, 홍고추 다진 것 1개, 깻잎 6장 송송 썬 것, 밀가루 7큰술, 전분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가루 약간, 계란 1개, 생수 100ml, 부침용 기름 4-5큰술 등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반큰술
[요리순서]
  1. 꼬막을 잘 세척해주면 해감이 필요없는데요. 큰 볼에 체를 넣어주고 거기에 꼬막을 담아주고 한쪽 방향으로 돌려가며 세척해줍니다. 깨끗한 물이 나올 때 까지 이 과정을 10번 정도 반복해줍니다.
  2. 끓는 물 1000ml 에 찬물 300ml 를 섞어 물 온도를 80도 정도로 낮춰줍니다. 꼬막을 넣어주고 대파의 파란 부분을 넣어 꼬막의 비린내 제거를 합니다. 주걱으로 꼬막을 한쪽 방향으로 2-3분 정도 돌려줍니다. 이는 꼬막살이 한쪽 방향으로 잘 붙어서 익게 하기 위함입니다. 꼬막이 입을 서너 개 정도 벌리면 꺼내주세요. 너무 오래 익혀도 꼬막살이 쪼그라들고 질겨집니다.
  3. 꼬막은 헹구지 말고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주시구요. 꼬막 뒷부분에 있는 검은 줄 부분에 스푼을 넣어 오른쪽으로 비틀어 주시면 껍질이 벗겨집니다.
  4. 다시 한번 팬에서 부쳐줄 것이라서 아주 살짝만 데쳐주었습니다.
  5. 양파 다진 것 4큰술, 당근 다진 것 4큰술, 청피망 다진 것 3큰술, 풋고추 다진 것 2개, 홍고추 다진 것 1개, 깻잎 6장 송송 썬 것을 준비합니다. 야채는 버섯도 좋고 파프리카도 좋고, 있는 걸 최대한 활용하세요.
  6. 밀가루 7큰술, 전분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가루 약간, 계란을 넣어줍니다.
  7. 생수 100ml 를 넣어 섞어줍니다.
  8. 고루 섞어주세요. 밀가루 반죽을 먼저 만든 다음 꼬막이나 야채를 넣어야 숨이 덜 죽어서 좋아요. 항상 전을 부칠 때에는 밀가루 반죽부터 만든다는 걸 기억하세요.
  9. 데친 꼬막살을 넣어주시구요.
  10. 야채들을 모두 넣어줍니다.
  11. 고루 섞은 다음 소금 반 큰술을 넣어줍니다.
  12. 이제 부치기만 하면 되지요.
  13. 팬을 먼저 달군 다음 카놀라유를 2큰술 정도 넉넉히 넣고 한 수저씩 떠서 부쳐줍니다.
  14. 여러번 뒤집지 말고 노릇하게 색이 나면 한번씩만 뒤집어줍니다. 그리고 뒤집개로 누르지 마세요. 누르면 전이 질겨진다고 할까요?
  15. 요 정도 색이 나면 완성입니다.
  16. 종이 호일에서 한번 기름을 빼줍니다.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