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은 해감없이도 요리할 수 있는 점이 좋답니다. 큰 볼에 체를 넣고 꼬막을 한 방향으로 문질러 세척해줍니다.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세척해줍니다. 전 10번 정도 세척해주었네요.
꼬막탕의 비법은 청양 고추입니다. 청양 고추를 어슷썰어서 찬물에 담가주면 씨가 대충 빠집니다. 그리고나서 건져서 요리에 넣어주면 씨가 둥둥 떠다니지 않아서 좋답니다. 씨에 비타민이 많으므로 다 제거하지는 마시구요.
대파는 흰 부분만 동글동글 썰어주었습니다. 어슷썰면 먹을 때 너무 크더라구요
국물을 먹을 것이므로 찬물 1리터에 깨끗이 손질한 꼬막을 넣어주고 끓여줍니다. 거품은 걷어내 주시구요. 총 20분 정도 끓여주는데, 처음에는 센불에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주면 됩니다.
고운 면보자에 국물과 꼬막을 쏟아서 한번 더 이물질을 제거해줍니다.
다시 냄비에 국물과 익은 꼬막을 넣고 청양 고추와 대파를 넣어줍니다. 국물 색감이 약간 뿌연 것은 꼬막의 피가 나와서 그런 것이니 안심하시구요. 마지막에 소금 반 큰술로 완성합니다.
3.쫄깃쫄갓 꼬막전 만들기by.밥심은국력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꼬막 데친 것 1공기, 꼬막 데칠 물 (끓는물 1000ml + 찬물 300ml, 대파 파란 부분 4개), 양파 다진 것 4큰술, 당근 다진 것 4큰술, 청피망 다진 것3큰술, 풋고추 다진 것 2개, 홍고추 다진 것 1개, 깻잎 6장 송송 썬 것, 밀가루 7큰술, 전분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가루 약간, 계란 1개, 생수 100ml, 부침용 기름 4-5큰술 등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반큰술
[요리순서]
꼬막을 잘 세척해주면 해감이 필요없는데요. 큰 볼에 체를 넣어주고 거기에 꼬막을 담아주고 한쪽 방향으로 돌려가며 세척해줍니다. 깨끗한 물이 나올 때 까지 이 과정을 10번 정도 반복해줍니다.
끓는 물 1000ml 에 찬물 300ml 를 섞어 물 온도를 80도 정도로 낮춰줍니다. 꼬막을 넣어주고 대파의 파란 부분을 넣어 꼬막의 비린내 제거를 합니다.
주걱으로 꼬막을 한쪽 방향으로 2-3분 정도 돌려줍니다. 이는 꼬막살이 한쪽 방향으로 잘 붙어서 익게 하기 위함입니다.
꼬막이 입을 서너 개 정도 벌리면 꺼내주세요. 너무 오래 익혀도 꼬막살이 쪼그라들고 질겨집니다.
꼬막은 헹구지 말고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주시구요. 꼬막 뒷부분에 있는 검은 줄 부분에 스푼을 넣어 오른쪽으로 비틀어 주시면 껍질이 벗겨집니다.
다시 한번 팬에서 부쳐줄 것이라서 아주 살짝만 데쳐주었습니다.
양파 다진 것 4큰술, 당근 다진 것 4큰술, 청피망 다진 것 3큰술, 풋고추 다진 것 2개, 홍고추 다진 것 1개, 깻잎 6장 송송 썬 것을 준비합니다. 야채는 버섯도 좋고 파프리카도 좋고, 있는 걸 최대한 활용하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