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의 중요한 베이스중 하나는 바로 쌀뜨물 이랍니다. 니콜씨는 첫번째 쌀뜨물은 버렸고 두번째 세번째 쌀뜨물을 이용했어요^^ 두번째 팁은 돼지고기를 볶지않고 쌀뜨물에 넣어 처음부터 끓여주는 거랍니다.
육수를 만드는 개념과 비슷하다고 해요~ 육수가 끓는동안 양파와 파를 썰어 준비해주세요~
재료를 꺼내어 잘라서 준비하고 육수가 어느정도 끓으면 넣고 끓여주세요~
왠만큼 익은듯 싶으면 양파를 넣어 더 끓여주고
새우젓, 간장, 다진마늘, 고춧가루로 간을 맞춰주시면 된답니다. 소금이 들어가지 않는다는게 팁! 고춧가루는 비쥬얼을 좋게 하기위해 넣는거라고 하더라구요~!
마무리는 대파를 넣어주면 끝!! 보통 대파는 마지막에 넣어주는데 백주부님은 걍 중간에 같이 넣어주시더라구요 ㅎㅎ하지만 니콜씨는 물컹거리는 대파를 싫어해서 마지막에 넣어주었답니다.
달구어진 뚝배기에 옮겨담으면 끝!!
맛있는 백종원 김치찌개가 완성 되었어요~
2.새마을식당 7분 김치찌개 만드는 법by.행운77
분량 :4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김치 3컵, 돼지고기 1컵, 쌀뜨물 4컵, 대파, 청양고추
[양념 및 소스재료]
된장 1/2스푼, 다진마늘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국간장 1스푼, 새우젓
[요리순서]
김치는 잘게 송송 썰어 준비한다. 돼지고기 역시 김치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돼지고기와 김치의 비율은 1:3이 적당해요. 저는 각각 넘칠 정도로 소복히 담아 준비했어요.
쌀뜨물에 돼지고기, 된장 1/2스푼을 넣어 끓인다.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은 제거한다.
국물에 돼지기름이 우러나면 김치와 다진마늘, 대파, 청양고추를 넣어 끓인다.
굵은 고춧가루, 고운 고춧가루, 국간장을 넣은 뒤 새우젓으로 부족한 간을 맞춘다.
한소끔 끓여낸다. 이대로도 맛있지만 쌍둥이들이 좋아하는 새마을식당의 7분김치찌개 즐기는 방법으로 준비해봤어요.
김치찌개 한국자 밥 위에 올리고 김가루 뿌려 슥슥. 식당에선 제공되진 않지만 집에선 고소한 달걀후라이 하나씩 곁들이면 그 맛이 아주 끝내줘요. 뜨끈한 국물요리 하나씩은 꼭 올려야 하는 겨울철 이만한 메뉴도 없겠죠.
3.대박난 김치찌개~ 맛집에서 배워온 비법by.윤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김치, 포도씨유, 대파, 두부
[양념 및 소스재료]
설탕, 고춧가루, 다진마늘, 멸치육수
[요리순서]
일단 지금알려드리는 방법은 식사전에 준비하시기 보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실때 미리 김치볶음을 만들어 두셨다가 사용하셔야 해요.
냄비에 큼직하게 썰은 김치(대략 배추 1/2 포기)를 넣고 포도씨유 1큰술을 넣고 볶아주세요. 이때 김치 국물 혹은 저같은 경우는 깍두기 국물을 1/3컵 정도 넣어 주었어요. 김치국물이 들어가면 따로 간을 하지 않아도 되거든요. 또한 이때 설탕을 조금 넣어주시면 김치가 더욱 빨리 무르게 익어요. 또한 고춧가루를 넣어주면 색도 이뻐지고 윤도나지요.
볶는 중간에 다진마늘 1큰술도 넣어주세요.
김치가 타려는듯 하면 중불에서 물 혹은 멸치육수를 1컵 정도 부어준후 가끔씩 저어가며 뚜껑을 덮고 푹~~ 익혀줍니다.
김치가 익으면 수분이 나오기도 하니 처음부터 너무 물이나 육수를 많이 붓지는 마셔요. 김치를 30분 정도 푹 익혀주면 밑준비 끝!!~
볶아둔 김치는 식힌후에 통에담아 냉장고에서 최소 반나절이상 숙성시켜 주세요. 국물이 자박하게 있으면 나중에 김치찌개 끓이실때 따로 간을 하지 않아도 되요.
물 혹은 멸치육수를 냄비의 3/4 지점까지 부어준뒤 끓여주세요. 이떄 볶은김치의 양이 넉넉히 들어가야 더욱 맛있는건 아시죠? 물이나 육수가 부글부글 끓으면 김치찌개 완성!
두부와 대파도 조금 준비해 주셨다가 김치찌개가 보글보글 끓으면 두부와 대파를 살짝 얹으시고 불을 끄신후 식탁으로~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