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은 잘 씻은 후 3시간 정도 불려주세요. 맵쌀을 사용하셔도 되고 찹쌀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취향에 따라 현미, 잡곡을 사용하셔도 되나 소화가 잘 안될수도 있으니 가능하면 맵쌀이나 찹쌀을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단호박은 반으로 잘은 후 씨를 다 제거하고 껍질을 필러로 벗겨주신 후 익을때까지 삶거나 쪄주세요. 저는 삶았습니다.
죽을 끓일때 물보다 호박 삶은 물을 사용하려고 삶았어요.
불린 쌀을 믹서기에 갈아주세요. 이때 삶은 단호박 물을 약간 넣고 갈아주세요. 단호박을 찌셨다면 그냥 물을 쫌 넣고 갈아주세요. 물은 넣는 이유는 잘 갈리기 위해서 입니다.
갈은 쌀은 냄비에 담아주세요.
삶거나 찐 단호박도 갈아주세요. 단호박 갈때도 삶은 단호박 물을 조금 넣고 갈아주세요. 단호박을 쪘다면 그냥 물을 넣고 갈아주세요. 물은 넣는 이유는 잘 갈리기 위해서 입니다.
냄비에 담아두었던 갈은 쌀에 갈은 단호박은 넣고 끓여주세요. 처음에는 쎈불에서 끓여준 후 뽀글뽀글 끓기 시작하면 약불에서 한 15분정도 끓여주시면 됩니다. 밑이 누러붙을수 있으니 처음부터 계속 저어주셔야 합니다. 농도는 단호박 삶은 물이나 물로 본인 취향에 맞게 마추세요.
초기 이유식(미음)으로 드시려면 고은 채반에 한번 걸려주시면 되고 중기 이유식(죽)으로 드시려면 채반에 걸르지 않아도 됩니다.
아기들에게 주실거 아니면 취향에따라 소금간을 하셔도 됩니다. 저는 소금간 안하게 좋더라구요.
강아지들도 흰쌀과 단호박은 먹어도 되는 음식이므로 간을 하지 말고 주면 환장하고 먹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