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나서 물을 버리고 다시 받아준 뒤에 등뼈는 한 번 삶아 잡내와 불순물을 없애 줄꺼랍니다. 이 때, 양파와 대파, 통마늘과 건고추 그리고
된장도 크게 1스푼 떠 넣어주고
여기에 고기누린내 잡는 데는 역시 소주만한 것이 없더라구요. 맛술보다는 소주!!!
약 2시간 이렇게 끓여 주었네요. 센불에서 끓이다가 중불로 조절해서 말이죠. 고기가 야들야들 하려면 푹 익히는 게 좋거든요. 그리고는... 양파와 대파, 건고추 등은 건져 내고 위에 떠 있는 불순물이나 기름 등을 국자로 제거해 주세요. 삶은 물을 버리는 것보다는 체에 걸려 육수를 사용하시는 게 훨씬 진한 맛이 나거든요.
그리고 된장양념이랍니다. 감자탕 양념은 된장 2큰술, 고춧가루 5큰술, 다진마늘 1과 1/2큰술, 맛술 1큰술, 생강즙 1과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국간장 2큰술을 넣어 골고루 섞어 주세요.
된장양념을 넣어 한소끔 푹 끓여 줍니다. 이 때도 센불에서 끓이다가 중불로 조절하고 넉넉히 2~3시간정도 끓여 주세요. 뚜껑을 열고 삶게 되면 육수가 금방 증발하니 꼭 뚜껑을 닫고 끓여 주세요.
너무 오래 익히는 건 아닌가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총 4시간을 끓였지만 저녁에 막상 먹을 때는 등뼈에서 살코기가 쉽게 발라지지 않아 한소끔 더 끓여 먹었답니다.
등뼈가 푹~ 익는 동안 대파도 송송~ 파근파근 감자도 먹기 좋게 송송 썰어 준비하세요.. 감자탕을 먹은 후 라면사리를 넣어 끓여 먹어도 좋지만 저희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당면을 넣으려고 찬물에 담궈 불려 두었네요.
우거지 대신 이렇게 묵은지도 준비하구요. 묵은지는 김치소를 탈탈 털어낸 후 사용해서 국물이 텁텁하지 않아요.
푹 익혀진 등뼈에 육수와 함께 감자, 당면, 대파를 올리고 묵은지도 넣어주었어요. 그리고 구수한 맛을 살려줄 감자탕의 숨은조력자!!! 들깨가루도 넉넉히 넣어 줍니다.
먹기 직전 준비해서 식탁위에 올려 끓이면서 먹어주어야 제 맛이잖아요^^ 이 상태에서 바글바글 끓여주며 먹는 재미.. ㅋㅋㅋ 참고로 감자는 먼저 넣어 끓이지 않고 함께 익혀내니 등뼈다귀와 묵은지, 당면 등을 먼저 먹은 후 마지막에 먹어주어야 제대로 익어요.
등갈비 찬물에 넣고 핏물 제거하는 동안 양념장 만들어 냉장고에 넣고 숙성 시키면 되요. 취향에 따라 들깨 가루랑 들기름 양은 조절하시면 되고요.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넣어 미리 삶아 주세요. 감자탕은 푹~~ 끓여야 제맛인데 익히지 않은 감자를 넣고 함께 끓이면 감자에서 전분이 많이 나와 국물이 깔끔하지가 못 하거든요. 꼭 미리 삶아 마지막에 넣어주세요~
찬물에 담가 핏물 제거한 등갈비도 끓는 물에 넣고 데쳐 주세요. 데친 물은 버리시고요.
묵은지 1/4포기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 주세요.
준비한 양념장 반 정도만 넣어 주세요.
들기름을 살짝 두르고 달달 볶습니다.
어느 정도 김치가 부드럽게 잘 볶아졌다 싶으면 데친 등갈비 넣고요.
남은 양념장 모두 넣어 주세요.
부드럽게 볶아요~~
물을 넉넉하게 재료가 푹~ 잠길 정도로 부어 주세요. (대략 1.5리터 정도 사용)
처음에는 센불로 끓이다가 팔팔 끓기 시작하면 중불 이하로 줄여 푹~~끓여 줍니다. 대략 한시간 이상은 끓여야 맛있더라구요.
삶은 감자 넣어 주세요. 취향에 따라 들깨 가루를 좀 더 첨가하셔도 되고요. 미나리나 대파 등의 향채를 첨가하셔도 좋은데 저는 유독 깻잎이 좋더라구요. 아주 듬뿍 넣어 정말 맛있게 먹었답니다.
5.묵은지 감자탕by.행운77
분량 :6인분 이상 조리시간 :12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요리순서]
양이 많아 성인 4인이 2회 먹을 수 있는 양으로 등뼈를 반만 하실 경우 양념장을 반으로 줄여 만드시면 돼요~ 돼지등뼈는 찬물에 담가 물을 3~4회 갈아주면서 핏물을 제거한다. 이 과정은 잡내제거를 위해 필수지요~
위의 분량으로 양념장을 만든다.
감자탕에 들어갈 재료들을 준비한다. 사진엔 없지만 깻잎은 꼭 준비해주세요~
묵은지의 양념을 씻어내고 찬물에 담가 짠기를 우려낸다. 물기 짠 묵은지에 미리 만들어 둔 양념장 일부를 넣어 고루 버무려놓는다. 묵은지를 양념 그대로 사용하면 묵은지 김치찜이 되므로 감자탕을 만들기 위해선 양념을 씻어내는 것이 좋아요~ 묵은지 대신 시래기나 우거지 삶은 것을 사용하실 경우 마찬가지로 양념장에 버무려 준비해주세요~
끓는 물에 핏물제거한 돼지등뼈를 넣어 살짝 삶아 기름과 불순물을 제거한다.
삶아낸 돼지등뼈는 찬물에 깨끗이 헹궈 준비한다.
끓는 물에 전처리 과정을 마친 돼지등뼈를 넣어 1시간 이상 뽀얀 육수가 나올 때까지 중불에서 끓인다. 물의 양은 등뼈가 완전히 잠기는 정도로 붓고
감자도 통으로 넣을 경우 중간에 넣어 익혀 준비해주세요~
돼지등뼈 4근이 한 번 먹을 양으로는 많아 반으로 나눠 전골냄비에 옮겨 세팅했어요.
돼지등뼈, 감자, 묵은지, 양파를 냄비에 담고 육수를 부어 양념장의 반을 넣어 끓인다. 위의 양념장은 돼지등뼈4근의 분량이에요~ 등뼈의 반을 넣었으니 양념장도 준비한 양의 반만 사용해요.
재료들에 양념이 잘 배였으면 소금으로 부족한 간을 맞추고 고춧가루나 들깨가루를 취향껏 추가한다.
대파와 청양고추넣어 한소끔 끓여낸다. 감자탕은 식탁에서 보글보글 끓여가며 먹어야 제맛이죠~ 깻잎은 식탁으로 옮겨서 먹기 직전에 넣어 먹었어요~ 전골냄비 그대로 식탁으로 옮겨서 먹다가 육수나 뼈다귀, 또는 면 추가하고 양념장 추가해가며 즉석에서 끓여먹어요.
6.시래기 감자탕by.맘앤쿡
분량 :4인분 조리시간 :2시간 이상 난이도 :중급
[주재료]
시래기, 돼지등뼈, 청양고추, 콩나물, 대파, 깻잎, 마늘, 양파, 대파
[양념 및 소스재료]
조선간장, 간장, 다진마늘, 매실청, 고춧가루, 후추약간, 된장, 들깨가루, 소금
[요리순서]
시래기는 반나절 정도 물에 불려 주세요.
돼지등뼈도 찬물에 담둬서 핏물빼기를 버렸다 채웠다 서너번 갈아주면 됩니다.
물 자박하게 넣고 한번 휘리릭 끓여 주세요.
데친 뼈를 하나씩 찬물에 씻어 주세요.
냄비에 담아 마늘, 양파껍질, 양파, 대파, 된장 한 큰술 넣고 2시간정도 삶아 주세요
시래기도 삶아 주세요(한2시간정도)
삶은 시래기는 줄기 부분에 껍질이 있어요. 먹을때 입에 걸릴 수 있는데..이거 제거하시면 좋아요.
양념장 재료 넣어 양념만들기
냄비에 삶은 등뼈..시래기 콩나물, 청양고추, 대파, 양념, 고춧가루약간,깻잎 올려서 삶은 국물 (기름기 제거하시고) 올려 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