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는 불고기용으로 준비해서 키친타월을 이용해 핏물을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불고기용은 육질의 결이 고운 앞다리살이나 지방이 적은 설도를 사용한다고 하지요.
분량의 양념 재료 양조간장, 매실액, 설탕, 다진 마늘, 맛술,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배즙을 넣어 주면 고기가 부드러운데요. 배가 없어서 배즙은 생략했습니다. 또한 양파즙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양파는 채 썰어서 넣어 주려고 즙은 내지 않았습니다.
썰어 놓은 쇠고기에 양념을 넣어 간이 골고루 배도록 조물조물 버무려 냉장실에서 4시간 정도 재워둡니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양파와 마늘은 껍질을 벗겨 씻은 후 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어슷 썰어줍니다.
달군 프라이팬에 재워 둔 고기를 넣고 볶아줍니다.
쇠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양파와 대파를 넣고 볶아줍니다.
쇠고기가 익으면 팽이버섯을 찢어서 넣고 볶은 후 불에서 내려요. 고기가 큰 것은 주방가위를 이용해 먹기 좋게 잘라주면 됩니다.
불고기를 접시에 담고 통깨를 조금 뿌려냅니다.
3.소불고기 버섯전골 만들기by.서현마미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쇠고기 불고깃감 200g, 당면 70g, 새송이버섯 2개, 표고버섯 4개, 느타리버섯 150g, 양파 1/2개, 청경채 2개, 대파 2대, 붉은고추 2개
[양념 및 소스재료]
육수 - 물 6컵(1컵=200cc), 다시마 5*5cm 2장, 멸치 20마리, 국간장 2Ts, 비정제황설탕 2/3ts, 소금 2꼬집, 후춧가루 약간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주고, 잘라둔 쇠고기에 양념장 1Ts을 넣어서 조물조물 해둡니다. 나머지 양념은 국물의 간을 맞출때 사용할꺼예요. 당면은 미리 물에 넣어 불려두세요~
쇠고기 양지가 있으면 그걸로 국물을 내면 좋아요. 저는 없어서 다른 방법으로~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어서 우려내줍니다. 약불로 가열하다가 물이 끓기 직전에 다시마를 건져내고, 내장을 제거한 멸치를 넣어서 15분정도 중불로 끓여주세요. 그렇게 해서 진한 다시마멸치 육수를 만들어 줍니다. 여기에 국간장 2Ts, 비정제황설탕 2/3ts, 소금 2꼬집, 후춧가루 약간을 넣어서 간을 맞추어 두세요.
이제 재료 준비를 해볼까요? 양파는 채썰어서 냄비 바닥에 펼쳐 깔아주고, 새송이 버섯은 가로로 반을 잘라 다시 세로로 반 잘라줍니다. 적당한 두께로 슬라이스해서 냄비에 넣어주고, 느타리버섯은 밑둥을 잘라 가닥가닥 떼어서 가지런히 넣어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