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조간장 100cc, 굴소스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청주 2큰술, 흑설탕 2큰술, 요리당 2큰술, 생강즙 1큰술, 물 2컵, 후추 약간
[요리순서]
깨끗하게 씻어 손질해주고
물에 청주(청주가 없으면 소주나 미림으로 사용하세요),통후추 넣고 끓여서
닭을살짝 데쳐서 기름기도 제거하고
닭냄새도 핏물도 제거해주세요
감자 중 3개, 당근1개, 양파 대1개 큼직하게 썰어 준비해 주시구요~
당면은 한줌 정도(100g정도) 를 뜨거운 물에 불려 준비해 주세요~
제일 중요한 찜닭양념장 만들기~
간장반컵(100cc)+ 굴소스 2큰술+ 다진마늘2큰술+청주2큰술+흑설탕2큰술+요리당2큰술+생강즙1큰술+후추약간+물2컵
넣고 잘 섞어주세요
집에 마른 고추가 있다면 2개 정도 잘라서 준비해 넣어 주시면
칼칼~한 맛이 은은하게 나는게 좋아요~
없다면 패쓰~!!!
청양고추를 대신 넣어도 좋구요
만들어둔 양념장과 삶아둔 닭을 넣고 뚜껑을 덮어 끓여주세요~
보글보글~~끓으면 준비해둔 야채를 넣어주세요~
야채가 다 익고 간이 잘 베었을때 불려둔 당면을 넣어 익혀주시구요~
마지막으로 대파를 어슷~썰어서 넣고 뒤적여준 뒤 마무리~!!!
단맛이 부족하다 느끼시는 분들~싱겁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이때 추가로 간하세요~^^
그릇에 먹음직스럽게 담아서 밥과 먹으면 된답니다~^^*
4.매콤하게 쏙쏙, 치즈 쭉쭉 치즈 찜닭by.메기맹이
분량 :3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주재료]
닭 1마리, 감자 작은거(큰건 1개) 2~3개, 양파 1개, 청양고추 3개, 파 1대, 물에 불린당면 1줌, 피자치즈 적당량
[양념 및 소스재료]
물 4컵, 간장 1컵, 맛술 1/4컵, 청주 1/4컵, 설탕 1/3컵, 물엿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요리순서]
분량의 양념재료를 잘 섞어 준비하세요.
끓는 물에 닭을 넣고 삶아주세요.
물이 끓어오르면 섞어 둔 양념을 함께 넣고 10분 정도 끓입니다.
당근, 감자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함께 5~10분 정도 끓이다가
양파를 넣고 5분간 더 끓여주세요.
닭이 다 익었는지 확인하고 불린 당면과 대파를 넣어 당면이 익을 때까지 끓인 후 불에서 내립니다.
내열용기에 담에 피자치즈를 뿌리고 200~220도로 예열된 오븐에 10분 내외로 구워내세요. 오븐마다 세기가 다르니 시간과 온도는 조절하세요.
5.간장찜닭 만들기by.밍밍뿡
분량 :2인분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중급
[요리순서]
감자 중 3개, 당근 조금, 양파 반개, 대파 1뿌리, 청양고추 4개를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주시고, 마늘은 하나씩 먹을수 있게 통마늘로 준비했어요. 손질해온 닭은 깨끗이 씻어 소금을 조금 넣고 한번 삶아주세요. 그리고 7분 정도 삶은 닭을 건져 깨끗한 물도 한번더 씻어 주세요.
그사이에 당면은 물에 담가 불려 주세요.
간장 : 물 : 흙설탕(1: 4: 0.5), 올리고당 1스푼, 후추 조금을 섞어 양념을 만들어주세요. 소금은 나중에 간이 모자랄 경우 넣어주세요.
그리고 간장 양념과 삶아 씻어둔 닭을 팬에 넣어 중불로 졸여주세요. 닭욱수를 사용하면 좋겠지만... 기름이 많으니 그냥 물로 양념장을 만들었어요.
중불에서 다소 많아보이는 양념장과 닭은 넣어 끓여주세요.
보글보글 간장양념이 베인 닭에 준비한 야채를 우르르 부어 주세요.
이젠 마무리 단계... 간을 보시고 모자른 간은 소금을 넣어 맞춰주세요. 그리고 불려 놓은 당면을 한쪽에 넣어 당면이 익을때 까지 졸여 주시면 달콤 짭짤 매콤하기까지한 간장 찜닭 완성입니다.
소스재료를 모두 넣고 설탕이 풀리도록 잘~저어서 섞어줍니다. 고추장은 스픈개량 하기가 쉽지않아서 대략 눈대중으로 잡았으니 너무 숟가락 가득 퍼시면 안됩니다.
닭도 적당히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둡니다. 닭 사실 때 찜용으로 손질해서 달라고 하시면 적당히 잘 잘라줍니다.
당면은 따듯한 물에 30분정도 숨이 약간 죽을만큼만 불려주세요. 삶으시면 당면의 식감이 이 찜닭이랑 어울리지 않으니 살짝 숨이 죽을만큼만 불리셔야됩니다.
당면을 뺀 닭과 야채 등 모든 재료를 넣고 미리 만들어 둔 소스에 잘 버무려주세요. 이 때 소스는 두 스푼 정도 적당히 남겨 두셔야됩니다. 위 소스레시피 양은 닭의 크기나 야채 양에 따라서 조금 많거나 부족할 수 있으니 대략 사진 정도의 비율로 소스를 버무려주세요.
저는 찜닭할 때 냄비뚜껑을 쓰지않고 쿠킹호일을 쓴답니다. 압력밥솥이 있으면 제일 좋지만 압력밥솥 대용으로 이 쿠킹호일도 꽤 쓸만하답니다. 두겹으로 두껍게 해서 틈 없이 꼼꼼이 테두리를 꼭꼭 눌러서 싸주시면 압이 잘 안빠져서 압력밥솥의 효과를 어느정도 볼 수 있답니다. 그냥 냄비뚜껑을 덮으시면 냄비뚜껑에는 넘침 방지용으로 구멍이 있어 수증기가 빠져버려서 내용물이 눌러 붙어 타버리거든요. 냄비를 쓰시더라도 꼭 쿠킹호일 잊지마세요.
불 조절은 최대한 약불로 하셔서 50분 찝니다. 20분쯤 후에 호일을 살짝 오픈시켜서 한 번 내용물을 뒤집어주세요. 안그러면 눌러 붙어서 탈지도 모르니깐요. 그리고 다시 잘 덮어서 45분에서 50분 푹 찝니다. 불은 역시 약불로 혹시 중간에 불 조절이 잘 못되어서 탄내가 난다면 바로 냄비 바꾸셔야해요. 편하기는 압력솥이나 압력전기밥솥이 편하긴해요. 눌러붙지않고 시간도 빠른편이니깐요. 압력솥을 쓰시더라도 40분은 푹찌세요.
숨만 살짝 죽을 정도로 불린 당면에 남겨 둔 고추장 소스를 잘 버무려 둡니다.
50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냄비 한쪽에 빨간 기름층이 보이시죠? 꼭 저렇게 기름층이 생겨야 제 맛이 난답니다. 저 기름층이 안났을 땐 소스나 시간이나 불조절에 문제가 있었다는거고 그러면 정말 제대로 된 맛이 안나더라구요. 저렇게 빨간 기름이 떴을 때 정말 맛있는 찜닭이 탄생한답니다.
푹 찐 찜닭 위에 청량초와 양념 된 당면을 올리시고 수저로 조금 눌러서당면을 국물에 약간 잠기도록 눌러주세요. 그리고 다시 쿠킹호일을 꼭꼭 감싸고 약불에서 5분정도 당면을 익힙니다.
이제 완성되었네요. 야채와 닭에서 나온 수분이 생각보다 좀 되죠. 정말 진하게 우려진 야채와 닭육수랍니다.
접시에 담으실 때는 일단 당면을 먼저 건져내세요. 안그러면 섞여 버려서 건져 먹기도 힘들고 남았을 때 중간중간 섞인 당면이 불어서 데워 먹을 때 지저분해져요. 당면은 바로 드셔야해요.
닭과 야채를 먼저 담고 위에 당면을 올리고 고명을 올릴거랍니다.
완성작입니다. 너무 맛있겠죠? 정말 맛있답니다. 닭볶음탕하고는 완젼히 다른 맛이예요. 처음 냄비를 오픈 했을 때는 국물이 자작하게 있어 보였지만 이렇게 담으면 야채가 국물에 녹아서 걸쭉하게 닭에 잘 엉겨 붙어서 수분이 거의 안보입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