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하나도 버릴게 없는 수박? 수박 200% 활용 요리

만개의레시피|2016-05-12 오후 18:34|2,264|0

여름하면 생각나는 과일이 바로 수박인데요.
수박 그냥 드셔도 좋지만,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드립니다.
껍질도 이젠 버리지 마세요!

1.달콤한 수박 에이드 by.각설탕식구들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수박 1/4통, 탄산수, 얼음
[양념 및 소스재료]
올리고당 3큰술
[요리순서]
  1. 빨갛게 익은 수박을 잘라 동그란 모양으로 떠주세요
  2. 동그랗게 떠 내고 남은 수박은 모두 믹서기에 갈아 채에 씨를 걸러주세요
  3. 저그에 수박주스를 넣고 시럽을 넣고 잘 섞은 뒤 얼음과 수박, 탄산수를 모두 넣어주면 완성이에요

2.수박 속껍질로 만드는 수박나물 by.밥심은국력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수박 흰속껍질 250g(수박 큰 것 1/3통쯤 되요), 절임용 - 소금 1작은술반, 물 1큰술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1큰술, 고추가루 1큰술, 후추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 황설탕 1작은술, 매실청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반큰술, 쪽파 다진 것 1큰술반
[요리순서]
  1. 수박 껍질을 그냥 버리면 음식물 쓰레기도 많이 나오는데, 이렇게 속껍질을 이용해서 반찬을 해먹으면 일석이조랍니다.
  2. 수박은 껍질이 두꺼우므로 항상 도마에 놓고 고정시켜 준 후 껍질을 도려내면 좋답니다. 호박 껍질도 같은 방법으로 벗겨주시면 좋구요.
  3. 가능한 붉은 과육은 깔끔하게 도려주시는 게 좋답니다. 포를 뜨지 않고 그냥 길이대로 얇게 채썰어주었답니다. 부드러워서 채썰기도 아주 좋구요.
  4. 큰 볼에 넣어주고
  5. 소금 1작은술반, 물을 1큰술을 넣어서 10분 동안 절여줍니다. 그리고 망에 넣어서 물기를 꼭 짜줍니다. 이 때 비틀어짜지 말고 그대로 눌러 짜주는 것이 좋구요.
  6. 볼에 꼭 짠 수박나물을 넣어줍니다.
  7. 쪽파는 다듬어서 세척한 후에 송송 썰어주시구요.
  8. 분량대로 양념을 미리 섞어두시구요. 양념을 미리 섞어두어야지 간이 고루 잘 배인답니다. 참기름과 통깨는 먹기 직전에 넣어서 버무려주시구요.
  9. 수박나물이 담긴 볼에 양념을 넣어서 고루 버무린 뒤에 송송 썬 쪽파를 넣어주고 마지막에 참기름 1작은술과 통깨 반큰술을 넣어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3.수박껍질깍두기 와 수박채무침 by.카푸치노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수박깎두기 재료]껍질 벗긴 수박 520g, 대파 1/2대

[수박채나물 재료] 껍질 벗긴 수박 410g
[양념 및 소스재료]
[수박깍두기 양념]고추가루 2큰술, 까나리액젓 2/3큰술, 소금 1/3큰술, 다진마늘 1큰술, 깨소금 1/2큰술, 매실청(설탕가능) 1큰술
[수박채나물 양념] 고추가루 1큰술, 소금 1/3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깨소금 1/3큰술
[요리순서]
  1. 수박껍질은 초록색부분을 벗겨내고 깍두기는 깍둑썰기를 해주시고
  2. 나물채는 채썰어주세요. 좀 두껍게 썰어 주었어요.
  3. 굵은소금을 넣어 30분정도 절여주세요
  4. 수박채도 마찬가지로 굵은소금을 넣어 절여주시구요
  5. 소금에 절인 수박채를 물로 씻어낸후에 물기를 꼬옥 짜주세요~ 양념재료를 모두 넣어 섞어주세요~
  6. 절인 깍두기 물에 씻어 물기를 빼주신후에 볼에 넣어주세요 양념재료를 까나리액젓,깨를 제외한 모든 재료 넣어 섞어주시구요~ 마지막으로 간을 보면서 까나리액젓을 넣어주세요
  7. 그릇에 담고 통깨나 깨소금을 솔솔 뿌려주세요~

4.고급지고 특이한 수박샐러드 by.시크릿로즈
분량 :1인분 조리시간 :5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수박, 어린잎채소, 리코타 치즈
[양념 및 소스재료]
발사믹
[요리순서]
  1. 수박을 먹기 좋게 잘라주세요.
  2. 집시에 수박을 놓고
  3. 어린잎 채소, 리코타치즈, 발사믹을 뿌려주면 완성~별다른 재료나 소스없이 가볍게 즐기는 수박샐러드였어요~

5.여름에 딱맞는 수박민트잼 by.이오의아침식사
분량 :6인분 이상 조리시간 :6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수박 500g, 싱싱한 애플민트잎 5~6장
[양념 및 소스재료]
설탕 300g
[요리순서]
  1. 수박을 500g 재어서 씨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애플민트잎도 5~6장 정도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반씩 잘라 놓습니다. (민트의 양은 기호껏 조절) ​깨끗한 냄비에 설탕 한봉지를 잘 흔들어 섞은 뒤 붓고 잘라놓은 수박을 넣어 섞어줍니다.​
  2. 주걱으로 잘 으깨면서 잼설탕의 성분과 잘 섞이도록 합니다. 사진처럼 알맹이가 있는 상태로 하면 컨피츄어가 됩니다. 저는 샤샤샥 잘 발리는 고운 쨈을 만들기 위해서 블렌더에 갈 거예요.
  3. 수박과 잼설탕 믹스를 블렌더로 붕붕 갈아줍니다.
  4. ​이제 냄비를 불에 올리고 중~강불에서 끓여줍니다. 계속해서 잘 저어 주셔야 해요. 노란 씨앗이 있는 것은 별 지장이 없어서 그대로 놔두었어요.
  5. 그림과 같이 부글부글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시간을 재야합니다. 이때부터 6분 더 끓여줍니다. 잼설탕의 성분이 한쪽으로 뭉쳐지지 않도록 계속해서 잘 저어주세요.
  6. 겔화테스트를 합니다. 찬물에 한두방울 떨어뜨려보아 그림과 같이 잘 뭉쳐지면 적당한 점도의 잼이 되는 거예요. 혹시 저런 모양이 나오지 않는다면 조금 더 끓여주세요. 수박잼은 약간 발림성 있는 잼으로 완성됩니다.
  7. 다 끓은 수박잼에 준비한 민트잎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8. 완성된 수박민트잼을 깨끗이 소독된 병에 차곡차곡 담습니다. 깔대기를 이용하시면 병 입구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좋아요.

6.심영순 여사님의 수박김치말이 국수 by.강철새잎
분량 :1인분 조리시간 :15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소면 2인분 5백원 동전두께, 오이 반개, 당근 1/4개, 꽈리고추 2개, 달걀 삶은것, 통깨 조금, 김치 채썰어 한종지
[양념 및 소스재료]
김치국물 1컵, 수박 간 것 수박 1/8, 고추장 2t, 고춧가루 1t, 설탕 1t, 식초 조금, 매실액 조금, 다진마늘 조금, 다진파 조금, 청양고추 1개
[요리순서]
  1. 젤 먼저 수박속을 파내어서 믹서기에 갈아주시고요. ​남은 수박은 예쁘게 고명으로 올리기 위해 아이스크림프는 스푼이나 그냥 사각으로 잘라서 준비해 놓습니다. ​
  2. 수박 간 것에 김치국물을 넣고요. 거기에 고추장도 넣어 주시고요. ​아니면 양념장을 만들어 놓으셨다면 수박 간 것에 김치국물, 거기에 양념장을 넣으시면 되지요!!! 단맛은 수박이 충분히 잡아 주기 때문에 설탕은 따로 넣지 않으셔도 되어요.​ ​고명으로 당근, 오이 채썰어서 물에 담궈서 준비해 놓고요. ​수박도 준비하고 마지막으로 김치 송송 썰어서 준비해 놓았지요. 이제 국수만 삶아서 먹으면 끝!!! ​
  3. 잘 삶아진 국수에 만들어 놓은 국물을 넣고요!! ​오이, 당근 채썰어 놓은 것을 고명으로 올려 주시고 역시나 김치 채썰어 놓은 것도 넣고요. ​마지막으로 수박도 같이 올려 주시면 완성이요!!

7.수박껍질 오이고추 소박이 by.쿨캣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오이고추 10개, 수박껍질 300g, 부추 100g, 양파 1/2개
[양념 및 소스재료]
소금 3큰술, 고춧가루 3큰술, 새우젓 2큰술, 설탕 1작은술, 매실청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4 작은술, 통깨 약간
[요리순서]
  1. 고추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겉이 단단하며 윤기가 나는 것을 고르시는 것이 좋아요.
  2. 분량의 재료로 양념을 만들어 잠시 숙성을 시켜주세요. 아무래도 고춧가루가 불어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니 시간상 젤 먼저 만들어 두는 것이 좋겠지요.
  3. 수박은 달고 맛있는 빨간 과육 부분을 먹고 버리게 되는 하얀 껍질 부분을 이용할 거예요.
  4. 수박 껍질은 곱게 채를 썰어주세요.
  5. 채 썬 수박 껍질은 소금을 약간 뿌려 10여분 정도 절인 후 물기를 꼭 짜주세요. 절여져서 수분이 빠지면 양이 반으로 확 줄어버려요.
  6. 오이 고추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뗀 다음 양끝 1cm 정도만 남기고 세로로 길게 칼집을 넣어주세요. 이때 고추씨는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해주세요.
  7. 물 4컵에 소금 3큰술을 넣고 섞은 후 칼집을 낸 오이 고추를 넣고 15~20분 정도 절여주세요. 이때 칼집을 낸 부분을 벌려 고추 안쪽까지 소금물이 잘 묻을 수 있도록 해주시구요..
  8. 요렇게 부드럽게 휘어지도록 잘 절여졌어요.
  9. 고추가 부드럽게 절여지면 물에 한번 헹구고 물기를 가볍게 탈탈 털어 낸 다음 채반에 뒤집어 놓고 물기를 완전히 빼주세요.
  10. 양파와 부추는 짧게 2~3cm 내외의 길이로 채를 썰어주세요.
  11. 미리 준비해둔 양념에 절여서 물기를 짠 수박껍질과 채썬 양파를 넣고 먼저 고루 버무려 주세요.
  12. 이어 부추도 넣어 가볍게 버물막 버물락 처음부터 여린 부추를 넣으면 치이게 되니까 나중에 넣어 주는게 좋겠지요.
  13. 물기를 제거한 고추에 김칫소를 가득 가득 미어져라 꾹꾹 눌러 채워주면 고추 소박이 완성, 밀폐용기에 담아서 하루 정도 실온 보관 후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고추 소박이는 숙성시키지 않고 바로 먹어도 맛나요. 풋풋한 풋맛이 좋으면 바로 냉장보관 하셔도 됩니다.

8.참치회맛이 나는 수박 스테이크 by.밥심은국력
분량 :2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아무나

[주재료]
수박 직사각형 모양 2-3 조각, 새싹 채소 1/4통, 호두 2조각, 파마산 치즈 가루 약간 등
[양념 및 소스재료]
올리브유 1큰술, 발사믹 드레싱 3작은술, 발사믹 진한 소스 1큰술
[요리순서]
  1. 수박의 모양은 원형으로 찍어서 사용하셔도 되고요, 전 사각 모양으로 잘라주었습니다. 두께는 도톰한 것이 좋구요.
  2. 원하는 모양으로 자른 후에 보이는 씨는 제거하는 게 좋답니다.
  3. 키친 타올에 수박을 감아서 수분을 제거한 뒤에 맛소금과 후추를 뿌려줍니다. 소금은 수박의 단맛을 더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4. 5-10분 정도 재워줍니다. 키친 타올을 깔아두었기 때문에 수분이 더 빠지는 효과도 있구요.
  5. 달군 스테이크 팬에 올리브유를 1큰술 정도 둘러줍니다. 그릴 지국이 날 때까지 구워줍니다.
  6. 앞뒤로 노릇노릇 구워주면 되구요.
  7. 새싹채소를 곁들일텐데, 어린잎 채소도 좋고, 깻잎도 좋답니다. 가능한 집에 있는 채소를 이용하시구요.
  8. 새싹채소 종류별로 잘 얹기 위해서는 채반에 받쳐서 그대로 수돗물을 틀어놓고 세척하면 편하답니다. 물기를 제거하시구요. 그래야 소스가 묽어지지 않는답니다.
  9. 호두도 하나씩 예쁘게 올려주고요. 새싹채소를 올려 준 후에 발사믹 드레싱 3작은술과 발사믹 소스를 한번 더 뿌려줍니다.

9.바삭바삭 고소한 수박껍질 오징어 부추전 by.쿨캣
분량 :4인분 조리시간 :30분 이내 난이도 :초급

[주재료]
부추 두줌, 수박 껍질 2컵, 오징어 다리 2개 분량,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 부침가루 1과 1/2컵, 쌀가루 1/2컵, 물, 식용유 적당량
[요리순서]
  1. 냉동 된 오징어 다리는 팔팔 끓는물에 넣어 살짝 데쳐 건져둡니다. 데쳐서 사용하면 전을 부칠 때 물이 생기지 않아 좋아요.
  2. 부추는 먹기 좋은 길이로 썰고 오징어는 큼직큼직하게 썰고 고추는 송송 썰고 수박껍질은 채를 썰어 주세요. 양파나 깻잎 같은 채소를 더 넣어 주셔도 좋아요.
  3. 부침가루와 쌀가루를 섞어 반죽을 만들고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어 섞어주세요.
  4. 달군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반죽을 떠서 얇고 넓게 펴주고
  5.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부쳐주면 완성. 전을 부칠때 자꾸 뒤적이면 부스러지고 맛도 덜하니 한면이 완전히 익으면 그때 딱 한번 뒤집어 주는 것이 좋아요.
  6. 오징어 다리가 큼직큼직하게 들어가서 더 먹음직 먹음직오징어를 한번 데친 후 부쳐서 물이 나오지 않아서 더 바삭한 맛이 살아 있어요.




의견 0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