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72,750
문성실
갈치찌개 끓이기
갈치로는 늘 구워서 먹거나 조림으로 해서 먹는 것이 대부분이죠? 근 갈치로 찌개를 끓여서 먹어도 진짜루 맛있어요. 무와 새우젓을 넣고 시원하게 끓여도 맛있고 그리고 신 김치를 넣고 잘박하게 끓인 갈치찌개도 엄청 맛나지요. 도톰한 제주갈치를 넣어서 끓인 갈치찌개 일단 눈으로 한번 맛보시고~~ 진짜로도 한번 맛보세요~
양념재료인 고추기름 1, 다진 마늘 1, 고춧가루 3, 국 간장 2, 새우젓 1, 맛술 1 을 한데 미리 섞어서 찌개에 넣을 양념장을 만들어둡니다. 미리 하루 전에 만들어서 냉장고에 숙성시켜 놓으면 더욱 깊은 맛이 나서 좋아요. 양념장에 새우젓이 꼭 들어가야 감칠맛이 나고 맛있아요. 맛술은 비린 맛도 없게 하지만, 국물이 살짝 달짝한 맛이 나게 하는 역활도 합니다. 맛술 대신에 청주를 넣으셔도 좋아요.
무는 도톰하게 썰고, 양파도 큼직하게 썰어 함께 준비합니다.
진하게 끓인 멸치다시마 육수 5컵에 무와 양파를 넣고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골고루 풀어 넣어줍니다. 여기서 맹물 넣어서 끓이면 맛 없는것 아시죠? 꼭 진하고 맛있게 끓인 멸치다시마 육수를 꼭 넣어서 끓여 주셔야 조미료 등의 힘을 빌리지 않아도 맛있는 찌개가 되요.
무가 푹 무르게 익을 때까지 바글바글 끓이다가 무가 익고, 양념장의 맛이 국물 속에 자연스럽게 배어들면, 손질한 갈치를 넣고 팔팔 뚜껑을 열고 끓입니다. 생선이나 해물 등을 넣어서 끓이는 찌개는 처음부터 생선을 넣으면 안되요. 풀어지기도 하고, 살이 흐물흐물 맛없어 지기도 하거든요. 팔팔 국물이 끓을 때 넣어서 살이 응축되면서 풀어지지 않고 단단하게 된 상태로 끓여 주어야 한답니다. 그리고 생선을 넣은 매운탕은 뚜껑을 열고서 끓여 주세요. 끓이는 도중에 비린 냄새를 뚜겅 안에 가두는 것 보다 날려 버리면서 끓여 주어야 역한 비린 맛이 나지 안거든요.
갈치가 익고, 국물의 깊은 맛이 나면, 마지막으로 어슷하게 썬 홍고추와 대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이고, 쑥갓을 넣고 불을 꺼주면 끝. 맛을 보아 나머지 간은 소금, 후춧가루로 해주세요.
음 양념은 좀 짜긴한데 맛있었어요 간장을 레시피의 반만 넣고 나중에 간 보면서 더 추가하든지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근데 보통 갈치를 처음 시작할 때 넣던데 이 레시피대로 나중에 넣으니까 갈치에 영 양념이 안 배었더라고요..ㅜ 꽤 오래 졸이고 양념도 짠 편이었는데도 갈치는 밍밍했어서 그냥 다음부턴 하던대로 초반에 갈치 넣으려구영..
건강은텃밭에서 2018-01-31 19:23:42
감사합니다..
지금 두번이나 해먹었는데
가족들이 두번다 뻑~갔다는요..
근데..너무어린 아이가
있다보니 사진찍는걸 깜박했어용..
담엔 꼭한컷 찍어올리겠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